유아기 스트레스 대처행동, 유아 스트레스 해소활동, 스트레스감소모형.hwp |
목차 유아기 스트레스 대처행동 I. 유아기 스트레스 대처행동 1. 놀이 활용 2. 감정표현 활용 3. 자기표현 및 인식 활용 4. 친구 사귀기 II. 스트레스 감소모형 1. 목적과 기본 가정 2. 교수방법 III. 유아 스트레스 해소 활동 1. 깡통이나 우유팩 쌓아 올리기 2. 깡통이나 우유팩 차내기 * 참고문헌 본문 유아기 스트레스 대처행동 I. 유아기 스트레스 대처행동 Brenner(1984)는 스트레스를 위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대처 방안을 다음과 같이 실제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1. 놀이 활용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아동들이 놀이를 즐기게 하면, 아동들은 그 놀이를 통해 웃고 심신을 이완하게 된다. 또한 놀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고 극복하도록 한다. 2. 감정표현 활용 훌륭한 협조자들은 어린이 스스로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 어린이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건설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다른 사람을 좋아한다는 것을 표현하고 사랑받을 수 있고 가치가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어떤 어린이들에게는 스트레스 해소 목적으로 담요, 솜, 헝겊 등으로 만든 동물 등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노래, 시, 도서 등도 사용될 수 있다. 이런 것들은 어린이들이 홀로 있거나 낯선 장소에 있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받는 중 위로의 원천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스트레스, 대처행동, 해소활동, 대처, 감소, 유아기 |
2017년 8월 25일 금요일
유아기 스트레스 대처행동, 유아 스트레스 해소활동, 스트레스감소모형
유아기 스트레스 대처행동, 유아 스트레스 해소활동, 스트레스감소모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