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인지과정, 인지단위).hwp |
목차 정보처리이론 I. 인지단위 1. 셰마 2. 상징 3. 개념 4. 규칙 II. 인지과정 1. 지각과정 2. 기억과정 3. 가설생성과 검증 * 참고문헌 본문 정보처리이론 미국 실험심리학에서 그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아동의 내면에서 연속적으로 정보가 처리되는 과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즉, 아동이 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내적 구성요소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구성요소들은 아동의 행동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기술하였다. 정보처리 이론은 아동이 능동적인 상호작용자라는 피아제의 견해와 기본 가정면에서는 공통된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피아제와는 달리 인간은 실제 인지발달에서 이루어지는 세 가지 사고 과정(지각, 기억, 가설생성과 검증)을 모든 연령에서 갖게 되며, 연령에 따라 양적인 변화만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예컨대, 아동이 기억할 수 있는 사건의 수와 사건을 저장하는 전략은 연령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연령에서도 정보를 저장하고 인출하는 과정에서 기억과정 이 작용한다는 것이다. 정보처리 접근에서는 상위인지 구조의 존재를 부정하고, 인지발달을 양적인 변화라는 비단계 이론으로 설명하고 있다. 정보처리에 관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생각은 인간의 처리체제는 4개의 중요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인지, 인지과정, 인지단위, 정보처리이론, 단위, 이론 |
2017년 8월 25일 금요일
정보처리이론(인지과정, 인지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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