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의 정의와 진단 및 분류, 정신지체 원인과 치료방법.hwp |
목차 정신지체 I. 정신지체의 정의 II. 정신지체의 진단 및 분류 1.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 2.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 3.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 4. 아주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 5. 정도를 세분할 수 없는 정신지체 III. 정신지체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산전 원인 3. 주산기 원인 4. 출생 후 원인 5. 환경적 원인 IV. 정신지체의 치료 * 참고문헌 본문 정신지체 I. 정신지체의 정의 정신지체는 예전에 정신박약아 또는 정박아로 불리다가 교육적인 차원에서 정박아는 굳세지도 못하고 약하다는 인상을 호칭에서부터 갖게 되기 때문에 인간존중 사상과 긍정적 교육관을 반영하여 정신지체로 호칭을 변경하였다. 정신지체는 지능발달의 장애로 인하여 학습이 불가능하거나 제한을 받는 것으로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가동반될 수 있으며, 이것들은 아동의 발달을 방해한다. 대부분의 정신지체 아동들은 나이에 비해 자신이 뒤처진다는 것을 인식한다. 어떤 아이들은 좌절하며, 위축되고 불안해하거나, 다른 또래들과 어른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일부러 나쁜 행동을 하기도한다. 정신지체를 가진 청소년과 젊은 성인들은 우울해질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할 만큼 언어능력이 충분하지 않아서 행동, 식사와 수면과 같은 새로운 문제들로 표현되기도 한다. 정신지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는데, 그중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정신지체를 발달기에 나타나는 장애로 보고, 정신발달이 정지된 또는 불완전한 상태가 정신지체로, 이 장애는 인지, 언어, 운동, 사회적 능력과 같은 지능의 전반적인 수준에 걸쳐 나타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 정의에서는 지적 기능의 수행 수준이 낮을 때만 정신지체로 보지 않고, 지적 기능 수행 수준이 낮아 정상적인 사회 환경에서 일상의 요구에 적응하는 능력에 한계가 있는 경우에만 정신지체로 본다. 미국정신결함협회에서는 정신지체란 적응행동에 결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일반적 지적 기능이 유의하게 평균 수준에 못 미치는 상태로서 발달기 동안에 일어난다. 고 정의하고 있다. 박승희(1994)는 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한다. 정신지체는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과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적 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 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정지어진다.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정신지체, 지체, 치료방법, 방법, 진단, 치료 |
2017년 8월 24일 목요일
정신지체의 정의와 진단 및 분류, 정신지체 원인과 치료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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