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6일 토요일

유아기 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hwp


목차
유아기 언어발달

I. 단어 수의 증가

II. 단어 의미의 발달

III. 문장의 발달

IV. 문법의 발달

V. 의사소통기술의 발달

* 참고문헌


본문
유아기 언어발달

유아기에는 표상을 통한 상징적 사고를 할 수 있는데 이것이 유아의 언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유아가 상징을 사용하게 되면 빠른 속도로 많은 단어를 획득하고, 일단 말을 하기 시작하면 사회적 상호작용도 활발해져 언어발달이 빠르게 진전된다. 그리하여 5세경이 되면 유아는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게 된다.

I. 단어 수의 증가

유아기에는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급속하게 증가한다. 2세경에는 약 200개의 단어를 알고, 3세경 에는 900개, 4세경 에는 1,600개, 5세경 에는 2,500개, 유아기 말에는 10,000개 정도로 단어 수가 급증한다. 이처럼 단어의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는 현상은 유아의 빠른 인지능력의 발달과 함께 경험하는 내용도 다양해지기 때문이다. 유아는 추상적 의미의 단어보다는 구체적 의미의 단어를 더 빨리 획득한다.
더 많다 , 더 크다 , 더 작다 등의 비교급의 단어나 ~전에 , ~후에 등의 시간개념을 나타내는 단어는 유아기 말 정도가 되어야 획득된다. 단어 습득 속도에는 성차가 나타나 일바적으로 여아가 남아보다 더 빠른 경향이 있다(Barrett, 1995).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언어발달, 언어, 발달, 유아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