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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아 언어지도 I. 듣기 II. 말하기 III. 쓰기 IV. 읽기 * 참고문헌 본문 언어지도 부모가 유아 및 아동의 언어를 지도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언어발달은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위의 네 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먼저 습득되는 것은 듣기이다. 유아의 언어발달 과정을 보면 말하기 전에 들을 수 있어야 하고, 읽기 전에 말할 수 있어야 하며, 쓰기 전에 먼저 읽기를 하게 된다. 그래서 듣기를 일차적인 언어 기능이라고 한다. 그러나 많은 부모들은 읽기와 쓰기에 너무 많은 관심을 보인다. 읽기와 쓰기에 앞서서 듣기가 중요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요인들이 선행되어야 함을 인식해야 한다. I. 듣기 페티(Petty)와 젠슨(Jensen, 1980)은 사람의 듣는 과정을 4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는 소리나 단어 혹은 문장을 듣는 단계이고, 두 번째는 들은 단어와 문장을 이해하는 단계이며, 세 번째는 이해된 의미를 수용할 것인지 거부할 것인지를 평가하는 단계이며, 네 번째는 들은 내용을 생각이나 신체 동작, 얼굴 표정 또는 음성으로 표현하게 된다고 한다. 이와 같이 듣기활동은 복잡한 과정이므로 정상적인 아동이라고 하더라도 듣기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많은 학습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언어지도, 언어지, 언어, 지도 |
2017년 8월 26일 토요일
유아 언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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