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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 본 론 - 1. 방송 매체 협찬 2. 중간 광고 3. 방송매체와 한류 4. DMB 산업 5.방송 민영화 - 결 론 - 본문 - 서 론 - 오늘 날 현대인이 살아감에 있어 방송이란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방송은 전파에 의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하나로 법률에서는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 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시청자)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은 텔레비전, 라디오와 같은 수단을 매체로 전달되는데 이들은 현대에 이르러 어느 곳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현대인들은 정보를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방송 매체가 중요한 이유는 오로지 정보 습득을 위한 것이 아니라 방송 매체를 통해 많은 경제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 예로 방송 매체의 협찬과 중간광고를 들 수 있다. 협찬이나 최근 들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중간 광고를 통해 많은 기업들은 큰 경제적 효과를 누리고 있다. 또한 수출로 인해 수익을 확대하고 부가적으로 한류와 같은 새로운 장이 형성되며 영역을 넓히고 있다. 좀 더 크게 보았을 때, 최근 들어 보편화되고 있는 DMB 산업과 같은 경우 경제적인 이윤 창출뿐만 아니라 고용 가능성의 증대를 높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방송 민영화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꾸준하다. 방송이 민영화 되었을 때 사기업의 경쟁이 이루어지고, 이로 인한 경쟁의 자유가 보장되며, 시청자는 좀 더 질 높은 방송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기업과 시청자 입장에서 후생이 증대될 것이다. 그러면 이 주요 다섯 가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키워드 문화경제학, 방송매체, 경제학, 문화, 효과 |
2017년 8월 4일 금요일
문화경제학 방송매체와 경제적 효과
문화경제학 방송매체와 경제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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