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초등교육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바른생활 1학년 2학기

초등교육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바른생활 1학년 2학기
[초등교육]_도덕과_교수_학습_과정안_-바른생활_1학년_2학기.hwp


목차
1. 바른생활 교과의 특징
2. 차례 지키기의 의미와 필요성

가. 차례 지키기의 의미
나. 1학년 아동들에게 차례 지키기를 가르칠 필요성

3. 학습자 분석

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론


4. 단원 분석과 모형 분석

가. 단원 분석
1) 단원의 개관
나. 단원의 연계
다. 모형분석
1) 학습 문제 인지하기
2) 바른 행동 알아보기
3) 바른 행동 실천하기
4) 실천 동기 부여하기

5. 교과서 분석
가. 바른생활을 통합교과라 하는데 과연 그러한 취지가 반영되어 있는가?
나. 인지-행동 간의 균형이 맞고 실질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가?
다. 아동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활동들인가?

6. 지도의 중점 및 방법, 특징
가. 차시별 지도 내용
나. 수업의 특징


7. 교수 학습 과정안
1. 1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
2. 2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
3. 3차시 (본시) 교수 학습 과정안
8. 교실 배치도
9. 교수 학습 자료
10. 교과교육실습 분석록

가. 수업 목표 및 지도방향

나. 의도대로 구현된 점

다. 의도대로 구현되지 못한 점

라. 제언



본문
1. 지도의 중점 및 방법, 특징
1.1. 차시별 지도 내용
원래 단원은 4차시로 구성되어 2차시에서는 '탈것을 타고 내릴 때 차례 지키기'라는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되어있었으나 3차시인 '공공장소에서 차례 지키기'라는 주제와 연관이 있을뿐더러 내용도 별로 다르지 않아 2차시를 3차시 내용 안에 포함시켜 3차시로 차시를 재구성하였다.
-1차시 : 학교에서 차례 지키기
-2차시 : 공공장소에서 차례 지키기
-3차시 : 나의 생활 되돌아보기

1차시와 2차시에서는 인지를 강조하되 차례를 지켜야하는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마음을 다지는 정의적인 영역도 가미하고자 하였다. 우리조가 중점적으로 다루는 3차시에서는 바른생활교과의 특징에 맞도록 실제적인 영역을 중시하여 차례를 지키는 마음을 다지고 실천해보도록 하여 정의적 영역과 행동적 영역을 강조하도록 하였다.
1.2. 수업의 특징
- 1차시 : '학교에서 차례 지키기'라는 주제로 인지적인 영역을 강조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1학년 아동의 특성상 지루해하기 쉬우므로 게임 형식을 도입하여 좀 더 재미있게 학습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리 활동에 '나란히 나란히' 노래를 부름으로써 정의적인 측면도 가미하고자 하였다.

- 2차시 : '공공장소에서 차례 지키기'라는 주제로 공공장소의 종류를 알아보고 공공장소에서 차례를 지키는 방법 등을 배운다. 정리 활동에서는 다짐카드를 작성함으로써 마음을 다지도록 하였다.

- 3차시 : 우리조가 중점적으로 다루는 차시로 행동적인 영역을 강조하여 상황을 조성하여 실제로 줄을 서보고, 이야기를 이어 써봄으로써 마음을 다지는 정의적인 요소도 더하고자 하였다. 수업에서만 차례를 지키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실천을 추구하기 위하여 후속 학습으로 칭찬 릴레이를 도입하여 지속적인 실천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키워드
학년, 과정안, 바른생활, 교수, 바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