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여러 언어지도 방법을 통해 근거를 제시해 보세요.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언어지도의 의미 2. 바람직한 언어지도 방법 - 총체적 언어지도 3. 여러 언어지도 방법을 통해 근거 제시 1) 발음중심 접근법 2) 의미중심 접근법 3) 균형적 언어접근법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언어의 사용 형태에 맞게 활용하는 능력도 요구되어지지만 언어를 구성요소 체계에 맞게 구사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유아가 언어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음운, 어휘, 문장, 담화 발달 같은 언어지식이 필요하며, 유아의 언어 지식은 유아로 하여금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가능하게 해준다. 유아가 성인처럼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그리고 화용론을 모두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형태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유아 언어교육에 있어서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의 언어구성요인에 따른 교육이 요구되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바람직한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여러 언어지도 방법을 통해 근거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자,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2004. 교육과학기술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2012. 이경우, 총체적 언어 :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창지사, 2012. 마송희, 영유아언어교육 관련 연구의 경향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2. 하고 싶은 말 바람직한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여러 언어지도 방법을 통해 근거를 제시해 보세요 키워드 언어, 언어지도, 언어교육, 언어지도 방안, 총체적 언어지도 |
2017년 10월 31일 화요일
바람직한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여러 언어지도 방법을 통해 근거를 제시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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