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0일 월요일

영아기 언어발달 영아기 언어의 구성요소와 언어발달이론, 영아기 언어발달과정

영아기 언어발달 영아기 언어의 구성요소와 언어발달이론, 영아기 언어발달과정
[영아기 언어발달] 영아기 언어의 구성요소와 언어발달이론, 영아기 언어발달과정.hwp


목차
영아기 언어발달

I. 언어의 구성요소

II. 언어발달이론
1. 생득론적 관점
2. 학습이론(경험주의)적 관점
3. 상호작용론적 관점

III. 언어발달과정
1. 언어획득 이전의 발달
1) 울음
2) 쿠잉
3) 옹알이
4) 몸짓언어
2. 언어획득 이후의 발달
1) 일어문
2) 이어문

* 참고문헌

본문
영아기 언어발달

인간을 동물과 구별하는 놀랄만한 성취는 언어의 창조와 사용이다. 언어를 통해 인간은 자신의 생각이나 의사, 경험한 것을 표현하여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I. 언어의 구성 요소

언어를 습득하기 위해 음운론(phonology) 형태론(morphology) 의미론(semantics) 구문론(syntax)과 어용론(pragmatics)등 다섯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음운론은 언어에 사용되는 소리의 기본 단위(음소)를 말하며 이 소리들을 연결하는 규칙을 말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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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언어, 발달, 언어발달, 언어발달과정, 언어발달이론,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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