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영향] 동조, 복종, 내면화, 동일시.hwp |
목차 사회적 영향 I. 동조 II. 복종 III. 내면화 IV. 동일시 * 참고문헌 본문 사회적 영향 여러 경우에서 우리는 혼자 무엇을 수행하는 경우보다 다른 사람과 같이 할 때 더욱 신이 나서 많이 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이처럼 집단 속에서 개인별로 수행하는 작업의 수행력이 개인이 홀로 하는 상황에서의 수행력보다 높게 나타나는 현상을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현상이라 한다. 이런 현상은 단순한 성질의 과제에서 특히 잘 관찰된다. 반면에 다른 사람과 같이 일을 하는 경우에 추가적인 동기가 촉발되어 사회적 촉진현상이 일어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동기가 위축되어 개인의 수행이 떨어지는 현상도 나타난다. 이것을 사회적 태만(social loa끓g)현상이라고 한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개인의 기여도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거나 통합력이 상실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요약하여 잘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개인, 동기, 촉진, 집단, 내면화, 동일시 |
2017년 10월 27일 금요일
사회적 영향 동조, 복종, 내면화, 동일시
사회적 영향 동조, 복종, 내면화, 동일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