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7일 금요일

생태학적 체계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애와 이론의 배경,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개념 및 평가

생태학적 체계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애와 이론의 배경,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개념 및 평가
[생태학적 체계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애와 이론의 배경,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개념 및 평가.hwp


목차
생태학적 이론

I. 브론펜브레너의 생애와 이론의 배경

II. 생태학적 이론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III. 생태학적 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
생태학적 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이 생물학적 이론에 강조를 두는 것과 달리, 생태학적 이론은 환경을 중요시하며, 인간발달 연구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즉, 새로운 관점이란 발달하고 있는 개인에 대한 개념, 환경에 대한 개념, 그리고 특히 개인-환경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개념에서 새롭다고 할 수 있다.

I. 브론펜브레너의 생애와 이론의 배경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 1917~)에는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출생하였으나, 6세 때에 미국으로 이주하여 지금까지 미국에서 살고 있다. 그는 1938년 음악과 심리학을 이중 전공하여 코넬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하버드(Harvard) 대학에서 심리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42년 미시간(Michigan)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48년 코벨(Cornell) 대학의 교수가 되었으며, 현재 코넬대학의 인간발달 가족학과 석좌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요약하여 잘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이론, 체계, 인간발달, 브론펜브레너, 발달, 인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