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8일 토요일

사회복지실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문제시되는 사회복지실천대상(영역)인 청소년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을

사회복지실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문제시되는 사회복지실천대상(영역)인 청소년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을
[사회복지실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문제시되는 사회복지실천대상(영역)인 청소년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을.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폭력 문제의 심각성

2. 청소년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1) 개인 차원의 실천방법
2) 가족 차원의 실천방법
3) 집단 차원의 실천방법
4) 지역사회 차원의 실천방법

3. 청소년폭력 문제의 개선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폭력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다른 사람에 대해 상해나 피해를 입히기 위해 사용되는 물리력으로 정의되지만, 일반적으로는 형법상 광의의 폭행인 사람에 대해 육체적, 정신적으로 고통을 가하는 유형, 무형의 힘까지를 폭력의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러한 폭력이 학교라는 공간적 개념과 결합되면 학교폭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악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 정보 등에 의해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문제시되는 사회복지실천대상(영역)인 청소년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을 1) 개인, 가족 2) 집단 3)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유미(2011).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분석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민귀식(2001).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와 공격성과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산대학교.
염영미(2011). 학교폭력가해청소년과 학교폭력가해피해청소년의 특성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곽현영(2012). 학교폭력 가해-피해 유형에 따른 자아개념, 공격성 및 학교적응의 차이.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문제시되는 사회복지실천대상(영역)인 청소년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을 1) 개인, 가족 2) 집단 3)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키워드
청소년, 청소년폭력, 폭력, 폭력문제, 실천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