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초등미술 초등 미술 3,4학년 만들기 & 꾸미기 -평창 동계올림픽에 어울리는 캐릭터 만들기

초등미술 초등 미술 3,4학년 만들기 & 꾸미기 -평창 동계올림픽에 어울리는 캐릭터 만들기
[초등미술]_초등_미술_3,4학년_만들기_&_꾸미기_-평창_동계올림픽에_어울리는_캐릭터_만들기.hwp


목차

Ⅰ 서론

Ⅱ 단원 소개
1. 대상 학년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 목표
4. 단원의 계열

Ⅲ 단원 재구성의 방향
1. 학년 및 단원 선정 이유
2. 교육철학과 교육과정 관점
3. 발달 단계

Ⅳ 단원 재구성의 실제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및 교수목표
4. 재구성 전과 후 비교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Ⅴ 교수 - 학습 과정안
1. 전체 차시 계획 및 약안
2.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Ⅵ 결론
1. 맺음말
2. 한계점
3. 후기(보고서를 마치며)

Ⅶ 교수 - 학습 자료 및 참고 문헌
1. 교수 - 학습 자료
2. 참고 문헌



본문
(2) 색채 표현
로웬펠드에 의한 아동의 색채표현 발달단계에 따르면 이 시기의 아동은 양식화 단계와 사실적 단계의 특징을 보인다. 색채의 사용도 하늘은 파란색, 풀은 초록색 등과 같은 개념적 색채 사용에서 탈피하여 자신의 주관적 경험에 따라 색을 칠하기도 하고, 사실적인 색을 사용하려고 노력하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수채 물감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크레파스와 수채 물감을 섞어서 쓰기를 좋아한다. 또한 대상의 색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려고 하는 경향을 보인다.
(3) 공간 표현
공간 표현에서도 기저선에서 점차 벗어난 공간을 표현하게 된다. 3,4학년의 두드러진 공간 표현 특징 중의 하나는 공간에 대한 인식이 보다 사실적으로 바뀌면서 중첩 표현이 생긴다는 것이다. 중첩은 사물들을 겹쳐서 그리는 것으로, 앞에 있는 것에 가려진 뒤에 있는 대상을 그리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집 뒤에 있는 나무를 그릴 때 나무의 일부분이 집에 가려서 보이지 않을 경우, 가려진 부분을 그리지 않는 것이다. 이것을 사물의 전후 관계를 인식하고 표현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투시 원근법과 다른 점은 뒤에 있는 것을 작게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앞에 있는 것과 거의 동일한 크기로 그린다는 점이다. 이 시기는 사물에 관한 관찰력이 민감해지고, 입체적인 면을 나타낼 수 있으며, 원근 투시적 표현도 나타난다. 또, 다른 사람을 의식하는 그림을 그리고 독창적인 것보다 모방에 관심이 많다. 중앙 원근법적 표현이나 투시적 표현, 기저선과 하늘선, 공존화와 전개도식 표현 등은 점차 사라지게 된다.
(4) 입체 표현
3,4학년의 입체 표현은 입체적 탐색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사실적 표현과 상징적 표현이 동시에 나타나며, 동세를 조금씩 표현하기 시작하고, 부분보다는 전체를 중시하며 비례를 생각하면서 표현한다. 이 시기에는 직립 표현보다는 앉아 있는 표현을 많이 한다. 이것은 입체 자료를 이용한 평면적 표현에서 입체적 직립 표현의 과도기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아동들의 입체 표현은 평면 표현에서 나타난 형태의 특성을 입체 재료를 이용하여 반입체적으로 나타내거나 또는 완전 입체적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인물 표현의 경우에는 사실 표현에 대한 관심이 커져 인물 표현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몸통과 머리, 팔의 비율이 점차 사실적으로 되고, 부분보다 전체적인 형태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시작한다(전성수, 1991:54). 사실적 표현과 전체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면서 그 이전의 상징적 표현이 줄어들고, 사실 표현과 상징 표현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

3) 감상 능력의 발달
가드너는 학생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를 지각의 단계(0~2세), 상징 인식의 단계(2~7세), 사실주의적 단계(7~9세), 탈사실주의 단계(9~13세), 예술적 위기의 단계(청소년기)로 구분하였다. 3,4학년 시기는 사실주의적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즐거운 생활 1-1 , (주)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즐거운 생활 1-2 , (주)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3,4학년 미술 , (주)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5,6학년 미술 , (주)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즐거운 생활 1-1, (주) 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즐거운 생활 1-2, (주) 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4학년 미술, (주) 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5,6학년 미술, (주) 교학사
신차균 외(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키워드
초등미술, 미술, 초등, 동계올림픽, 캐릭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