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8일 토요일

인간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_교육과정.hwp


목차
<목차>


Ⅰ.서론

1.개념

2.등장 배경

Ⅱ.내용과 특징

Ⅲ.교육의 목적

Ⅳ. 교육의 방법

Ⅴ.인간적인 교사

Ⅵ.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Ⅶ. 비판점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


2.등장 배경

1)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 극복
고도 산업화를 촉진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번영과 동시에 인류 멸망의 공포에 떨게 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되었다.

2) 교육의 수단화 극복
고도 산업화가 추진되면서 사회 및 경제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여 배출하는 것을 교육의 중요한 기능으로 보아 왔는데, 이러한 교육의 수단화가 인간소외와 비인간화를 초래했다고 본다. 그렇기에 교육의 본질에 맞는 인간존중의 교육을 하기 위해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되었다.

3) 학교의 비인간화 극복
학교가 학생에게 타율과 복종, 학습된 무력감을 길러주는 비인간적인 교육의 장으로 변하고 있는 현실을 비판한다. 더욱이 학문중심형 지적 학습을 강조하여, 인간성 개발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인간중심 교육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예》① 실버맨의『교실의 위기』, ② 일리치의『탈학교 사회』, ③ 라이머의『학교는 죽었다』

Ⅱ.내용과 특징

내용

1) 교육 본질적 관점
인간의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한다는 입장
학교의 교과목 간 균형을 강조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는 인문과학과 자연과학 과목을 골고루 가르쳐야 함

2) 심리학적 관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성수(2010). 우성수교육학. 서울: 열린교육.

신동로(200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신동로(200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안귀덕(2003). 교육환경과 자아실현. 서울: 원미사.

추광재, 최화숙(2010).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강현출판사.


키워드
교육과정, 인간중심, 인간, 중심, 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