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7장 교육의 기능과 사회 병리현상.hwp |
목차 1 교육의 기능 1)교육의 기능 2) 교육의 순기능과 역기능 1.긍정적인 기능 2. 부정적인 기능 3. 교육의 현재적 기능과 잠재적기능 2 교육병리의 접근방법 1)교육의 병리현상 2) 아노미 상황과 개인의 적응행동 3 사회적 병리현상 1) 육체적병리와 사회적 병리 2)사회적 병리의 범위 3) 사회적 병리현상과 교육병리 4)병리현상의 발생과정 본문 2) 교육의 순기능과 역기능 1.긍정적인 기능 -경제적 측면: 진학률 상승으로 인해 노동자가 질적으로 향상되어 경제를 성장시키는 효과가 있다(교육의 경제 효과). -정치적 측면: 개발학과 관련하여 문해율의 상승이 민주화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문해율과 민주화 사이의 상관은 일반적으로 생각보다 높지 않고 오히려 그 반대되는 경우도 있다. 문해율과 민주화가 정적(正的) 관계일 것이라는 생각은 서구 시민사회의 오류일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가 있다. -사회적 측면: 교육의 보급이 남녀평등 또는 사회계급의 평등에 기여한다는 견해나, 교육 수준의 상승이 유아 사망률을 낮추거나 위생 상태를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는 견해 등이 있다. 2. 부정적인 기능 -미셸 푸코: 학교를 군대, 병원, 감옥 등과 같이 근대 특유의 권력 장치라고 보았다. -루이 알튀세르: 학교 교육이 근대사회에 지배적인 국가의 이데올로기 장치라고 보았다. 키워드 교육과정, 병리현상, 제장, 교육, 사회 |
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교육과정 제7장 교육의 기능과 사회 병리현상
교육과정 제7장 교육의 기능과 사회 병리현상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