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_(_도덕_)과_교수_학습_지도안_-청소년_외모지상주의.hwp |
목차 - 목차 - Ⅰ. 대단원 학습 계획 1. 단원명 2. 대단원 개관 3. 단원 목표 Ⅱ. 중단원 학습 계획 1. 중단원 개관 2. 학습 목표 3. 단원의 구조 및 지도 계획 Ⅲ. 본시 학습계획 1. 수업 개요 2. 수업지도안 3. 평가계획 Ⅳ. 부록 1. 학습 활동지 2. PPT 자료 본문 3. 단원 목표 (1) 몸과 마음의 조화에서 진정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건전한 자아형성에 대해 이해한다. (2) 오늘날 추구되고 있는 아름다움과 관련된 문제점들을 지적할 수 있다. (3) 예술의 심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다양한 예를 통해서 파악한다. (4) 예술과 도덕의 관계에 있어서 심미주의와 도덕주의의 관점을 이해한다. 5) 한국미의 특징을 파악하고 한국 전통 예술의 계승 발전 방안에 대해 말할 수 있다. (6) 디지털 혁명이 몰고 온 현대인의 생활양식의 변화에 대해 파악한다. (7) 과학 기술의 가치중립성 문제와 자연 미래 세대를 위한 과학의 책임에 대해 이해한다. Ⅱ. 중단원 학습 계획 1. 중단원 개관 청소년기에는 모든 분야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찾는 자아 정체성 형성이 중요하다. 이 때 자신의 외모에 대해 가지는 감정이 자아 개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청소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대중 매체에서 외모와 아름다움에 대한 왜곡된 관점을 전달한다. 그러므로 대중 매체의 획일화된 미의 기준에 대해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몸과 외모에 대해 긍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자존감은 각자 다른 개성을 존중하고 수용하게 하여 건강한 마음으로 아름답게 살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개성과 자존감에 대한 이해를 도와서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가치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키워드 청소년, 외모지상주의, 교수, 학습, 교육학 |
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교육학 ( 도덕 )과 교수 학습 지도안 -청소년 외모지상주의
교육학 ( 도덕 )과 교수 학습 지도안 -청소년 외모지상주의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