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_특수한_학습자에_관한_교육현황.hwp |
목차 Ⅰ. 학습장애와 학습부진 Ⅱ. 정신지체 Ⅲ. 행동장애 Ⅳ. 영재아 본문 4) 학습장애학생 지도방법 ① 읽기 지도 ⅰ. 다감각중심 읽기 교수법 : 시각, 청각, 촉각, 운동감각 등 다양한 감각을 모두 활용하여 지식을 획득하도록 하는 방법 ⅱ. 단어 인식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 의미중심 프로그램 : 의미형성을 위한 읽기 활동 ⅲ. 해독중심 프로그램 : 단어의 기능적 인식을 중시함 ② 쓰기 지도 : 쓰기 단계에 따라 글을 쓰도록 지도함 ⅰ. 쓰기 단계 : 글쓰기 준비단계, 초고 작성단계, 수정, 편집, 결과물 제시단계 ⅱ. 교사는 각 단계에 집중적인 지도 제공 : 교사의 모델링 제공, 쓰기 과저에 또래 집단의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반영, 지속적으로 구체적인 단서를 제공, 학생이 주도적으로 점검과 수정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야함. ③ 수학 지도 ⅰ. 명시적 수업 : 분명하고 정확하면서 애매하지 않게 내용을 전달 ⅱ. 수업과정과 수업의 재조직 : 현행 교과서는 학습장애아동이 따라가기에 내용 제시 순서가 너무 빠르고 축약적임 ⅲ. 직접교수법 : 1. 철저한 피드백 2.지루하지 않게 학습진도를 빠르게 이끌어나가면서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며 숙달 정도 높이기 3. 시범과 체계적인 보조 제공 4. 교수활동 종료 후 학업 성취도를 지속적으로 평가 5) 학습장애와 학습부진의 교육현황과 개선방안 키워드 교육현황, 특수교육, 교육, 학습자, 특수 |
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특수교육 특수한 학습자에 관한 교육현황
특수교육 특수한 학습자에 관한 교육현황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