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7일 금요일

도덕성 발달이론 유아기 도덕성 발달(도덕성 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도덕성 발달이론 유아기 도덕성 발달(도덕성 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도덕성 발달이론] 유아기 도덕성 발달(도덕성 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hwp


목차
유아기 도덕성 발달

I. 정신분석이론
가) 정신분석이론
나) 도덕성 교육
다)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비판

II. 인지발달이론
가)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나)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III. 학습이론

* 참고문헌

본문
유아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morality)은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고, 이것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 행동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유아는 자라면서 부모로부터 또는 다른 어른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규준을 습득하게 되고, 도덕적으로 성숙되어 간다. 유아의 도덕성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및 학습이론 등이 있다. 도덕성에는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의 세 가지 기본구성요소가 있는데(Shaffer, 1988), 도덕성 발달의 세 이론은 세 가지 기본구성요소 중 하나를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요약하여 잘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이론, 발달, 발달이론, 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