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이론] 유아기 도덕성 발달(도덕성 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hwp |
목차 유아기 도덕성 발달 I. 정신분석이론 가) 정신분석이론 나) 도덕성 교육 다)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비판 II. 인지발달이론 가)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나)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III. 학습이론 * 참고문헌 본문 유아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morality)은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고, 이것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 행동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유아는 자라면서 부모로부터 또는 다른 어른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규준을 습득하게 되고, 도덕적으로 성숙되어 간다. 유아의 도덕성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및 학습이론 등이 있다. 도덕성에는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의 세 가지 기본구성요소가 있는데(Shaffer, 1988), 도덕성 발달의 세 이론은 세 가지 기본구성요소 중 하나를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요약하여 잘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이론, 발달, 발달이론, 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 |
2017년 10월 27일 금요일
도덕성 발달이론 유아기 도덕성 발달(도덕성 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도덕성 발달이론 유아기 도덕성 발달(도덕성 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