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8일 토요일

유아국악교육 교육적 가치, 교수-학습 방법

유아국악교육 교육적 가치, 교수-학습 방법
유아국악교육 교육적 가치, 교수-학습 방법.hwp


목차
1. 국악의 개요
1) 국악의 개념
2) 국악의 분류
3) 국악의 특징

2. 유아국악교육 목적과 교육적 가치
1) 유아국악교육 목적
2) 유아국악교육의 교육적 가치

3. 유아 국악교육의 내용
1) 국악 듣고 감상하기
2) 국악 노래 부르기
3) 국악장단지도
4) 동작으로 표현하기
5) 국악기 다루기

4. 유아국약교육 교수-학습 방법
1) 유아기 성장발달 단계에서 적합한 국악적 특징과 능력
2) 유아 국악교육 지도방법
3) 유아 흥미에 맞게 국악교육 지도방법

참고자료

본문
유아국악교육 교육적 가치, 교수-학습 방법

1. 국악의 개요

1) 국악의 개념
국악이라는 단어가 우리의 음악을 지칭하기까지 우리의 음악은 향악(鄕樂), 아악(雅樂), 정악(正樂) 등의 용어로 불리어 왔다. 국악이라는 용어로 불리게 된 것은 1907년 당시 음악기관이던 장악원의 악사 직명을 '국악사장', '국악사'라고 칭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그 당시 국악은 궁중 의식에 연주되었던 음악만을 칭하는 말이었으나 시대가 변하면서 국악이란 개념은 민속악(民俗樂)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었고, 지금은 서양 음악의 대칭어로 쓰이는 용어가 되었다.

3) 국악의 특징

① 단선율(單旋律)의 수평적 음악이다.
서양음악은 각 성부나 악기가 동시에 다른 음을 내는 수직적 관계의 화음, 즉 화성을 갖는다. 이는 수직적 화성의 방법으로 꽉 찬 느낌을 준다. 마치 서양화에서 좀처럼 흰 공간이 발견되지 않는 것과 유사하다. 반면 국악은 수평적?선적(線的)인 단선율로 여운과 여유를 지녔다. 한국화에서 느낄 수 있는 여백의 아름다움과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혜인(2002)「유아교육, 우리음악으로 가르쳐요」민속원
김동규(2000)「유아음악교육」교육과학사
김명순,조경자(1999)「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다음세대
김정순(1998)「음악개념 형성을 중심으로 한국 음악교육이 만5세 유아의 국악음악성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모형오 외 공저(2010)「생활주제중심 유아국악교육」양서원
아동국악협회(2004)「유아국악교육 교사연수교재」
이순례,김정준,조윤미(1999)「나와 유치원'에 대한 국악 음률활동의 실제」대한어린이교육협회
이연희(2011)「강화도 용두레질소리를 활용한 유아국악교육 지도 방안 연구」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송배 외 6인(2008)「유아교사용 국악교육 교안개발 연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황선향(2005)「제 6차 교육 과정에 의한 국악 유아교육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국악의 개요, 유아국악교육 목적과 교육적 가치, 유아 국악교육의 내용, 유아국약교육 교수-학습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키워드
유아국악교육, 유아국악, 유아 국악교육, 유아국악교육 교육적가치, 유아국악지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