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_진로교육_현황조사.hwp |
목차 목 차 Ⅰ. 초등교육과정과 진로교육 1-1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2 창의적 체험활동과 진로교육 Ⅱ. 초등학교 진로교육 편성 및 운영 2-1 교과통합 진로교육 2-2 범 교과, 자기 주도학습과 진로교육 연계운영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진로 상담/교육의 방향고찰) 2-3 창의적 체험활동 하위 영역간 통합 진로교육 편성 2-4 초등학교에서의 진로상담 Ⅲ. 서울 정수초등학교 진로교육 예시 Ⅳ. 시사점 4-1 초등교육과정에서 전문진로 상담교사의 인력은 0명 4-2 초등진로교육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 4-3 단편적인 진로 교육 프로그램 본문 - 1-2학년에는 이전에 비해 좀 더 침착해지고 조직화되며 진지하게 된다. 적극적인 사고를 하게 되고 추론하며 결론에 다다를 수 있게 된다. 때때로 감정의 기복이 나타난다. 또한 매우 적극적이며 탐구적이다. 흥미의 지속시간은 짧으며 종종 성급함을 보인다. 교사와 사적인 관계를 맺고 싶어하며 집단 구성원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 집단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고 또래 관계가 인정되기 시작한다. 칭찬을 받기 위해 행동하며 자기 통제를 할 줄 알게 됨에 따라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기 시작한다. 이 시기는 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서 보면 성장기의 환상기에 해당된다. 욕구가 지배적이며 환상적인 역할수행이 중요시되는 때이다. - 3-4학년에는 발달적으로 혼돈의 시기이다. 서서히 독립하고자 하는 연령으로 부모와 거리가 점점 벌어지고 친밀한 성인과의 관계를 필요로 하지 않게 된다. 보다 성숙해지고 싶어하며 또래집단을 중요시하고 이에 속하길 좋아한다. 자신의 행동결과를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이해하는 능력이 생기고 민감해짐에 따라 변하고자 하는 의지나 욕구를 갖게 된다. 권위에 대항, 반항하기 쉽고 그렇지 않으면 움츠려들거나 불평이 많아지기도 한다. 시간이 지나면 또래, 학교, 가정에 대해 긍정적이고 순종하며 착하고 함께 일하기를 즐긴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며 개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는 성장기의 흥미기에 해당되어 개인의 취향이 곧 활동의 목표 및 내용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 5-6학년에는 자기주장, 호기심, 사회성을 많이 보이게 된다. 그러나 차분하지 못하고 말하기를 좋아하며 격렬한 감정의 동요상태에 있게 된다. 집단 내에 일어난 자연스런 상황에 민감하게 되고 자주 좌절하고 경쟁을 즐기며 넘치는 힘으로 몸싸움을 하기도 한다. 이시기에는 남아와 여아가 섞이는 것이 어렵다. 어른같은 행동으로 변한다. 활기차고 열성적이고 직관력과 통찰력이 보다 깊어진다. 정서적으로 자신감과 자부심이 증가한다. 생각이 깊어지고 긴장감이 감소한다. 집단의 일원이 되는 것을 바라며 의상이나 취미가 집단과 너무 벗어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능력을 더욱 중요시하며 직업의 요구조건을 고려하게 되는 성장기의 능력기에 해당한다. 키워드 진로교육, 현황조사, 진로, 교육, 초등학교 |
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초등학교 진로교육 현황조사
초등학교 진로교육 현황조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