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논하고 교사의 역할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세요.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수학교육이란 2. 수학교육과정의 문제점 3. 수학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교사 역할의 대응방안 1) 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유아 수학교육의 접근 방법 (1)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 (2) 조사를 통한 수학교육 (3) 그룹게임을 통한 수학교육 (4) 학습지를 통한 수학교육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유아 수학교육은 수학적 사실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 기억하고 계산해내는 훈련이 아니라 수학에 대한 지적 구조의 구성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수학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체적 조작 경험과 교사 및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의 발달적 요구 및 흥미와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는 적절한 내용이 수학교육에 포함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수학적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획득하는 수학 목적에 치중하다 보니 현장에서 수 개념 및 수세기 내용만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되어 수학교육의 내용이 균형있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수학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논하고 교사의 역할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유치원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2007. 김해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경희 외,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5. 서유정,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비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한원 석사학위논문, 2006. 하고 싶은 말 수학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논하고 교사의 역할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세요 키워드 수학, 교육, 과정, 수학교육, 수학교육과정 |
2017년 10월 30일 월요일
수학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논하고 교사의 역할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세요
수학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논하고 교사의 역할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세요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