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1일 화요일

개별 영유아의 문제상황과 보육실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의 유형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논의하세요

개별 영유아의 문제상황과 보육실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의 유형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논의하세요
개별 영유아의 문제상황과 보육실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의 유형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논의하세요.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 영유아의 문제상황
1) 적대-공격성
2) 과잉행동-산만
3) 걱정-불안

2. 보육실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의 유형
1) 공격성
2)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3. 개별 영유아의 문제상황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4. 보육실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의 유형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유아기는 사회적 행동을 배워가는 시기이므로 항상 잠재적인 문제 상황이 높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은 유아의 학습, 발달, 놀이에서의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과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포함한다. 유아의 문제행동은 발달에 필요한 학업기능을 습득하는데 방해가 될 뿐아니라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과정에서도 커다란 문제가 된다. 유아 개인에게는 성취능력 저하와 정서적? 신체적인 피해를 주는가 하면, 타인에게는 혐오와 방해 행동으로 받아들여지고, 심지어는 신체적 손상을 주는 경우도 있다. 또한 문제행동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유아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어 유아가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유아에게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과제 중의 하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개별 영유아의 문제상황과 보육실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의 유형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현정환, 아동 문제 행동의 이해와 지도, 양서원, 2003.
강문희, 유아 생활지도, 교문사, 2000.
이영훈 외, 유아문제 행동의 이해 및 지도, 태영출판사, 2007.
이성봉, 문제행동 지도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진리논단, 2006.

하고 싶은 말
개별 영유아의 문제상황과 보육실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의 유형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논의하세요

키워드
문제상황, 문제행동, 보육실, 교수전략, 문제행동 유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