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문법교육론 문법 교수, 학습 지도계획

문법교육론 문법 교수, 학습 지도계획
[문법교육론]_문법_교수,_학습_지도계획.hwp


목차
Ⅰ. 기획

1. 학습 구안의 핵심

2. 단원 및 목표 설정의 이유

3. 학습 계획 구성 및 지도상의 유의 사항


Ⅱ. 개관
1. 교재 및 단원명

가. 학년 수준

나. 교재

다.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전 학년 성취기준과의 연계성)

5. 대단원 교수 학습 계획 (총 7차시 구성)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의 평가 계획

가. 평가 방향

나. 평가 관점

다. 평가 내용 및 방법

8. 본 차시 학습 목표


9. 본 차시 적용 교수학습 모형

1) 문제 해결 수업 모형의 개관

2) 절충식 탐구학습 모형의 절차

3) 적용의 유의점

10. 본 차시 평가 계획
Ⅲ. 세안
Ⅳ. 학습지


본문
3) 적용의 유의점

탐구 중심의 수업에서는 학습과 활동의 주도자가 학생이 되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구조화하며 교사는 학생들의 활동이 올바르게 전개되도록 돕는 조력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탐구 활동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서 학생의 사고를 자극하고 이끌어 주는 적절한 수준의 유도와 발문을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탐구 과정을 직접 경험하는 가운데 자율적인 문제 탐구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교사가 아무 도움도 주지 않고 학생 혼자 탐구하도록 한다면 학생은 진전을 이루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교사가 결정적 단서나 풀이 방법과 같이 지나치게 많은 도움을 준다면 학생은 스스로 하는 일이 거의 없게 될 것이기 때문에 이 역시 올바르지 않다. 따라서 교사는 가시적으로 학생들을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닐 뿐, 학생들이 실제 언어 자료를 가지고 문제를 인식하고 가설을 설정해서 분석 및 추론 과정을 거쳐 결론을 도출하기까지 절차에 따라 용인가능한 수준의 활동을 하고, 끝으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게끔 주도면밀하게 수업 상황 및 조건을 관찰하고 조정해야 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방향 아래 본시 수업은 절충식 탐구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진행된다.

10. 본 차시 평가 계획


영역
평가 내용
평가 방법
이해면
사동표현의 개념 이해하기
사동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 알기
관찰 평가
학습 결과물 평가
(학습지)
기능면
사동표현을 사용하여 문장 만들기
관찰 평가
학습 결과물 평가
(학습지)
태도면
탐구활동에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하기
일상생활에서 사동표현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관찰 평가
자기 평가




키워드
지도계획, 문법, 문법교육론, 학습, 교육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