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1일 목요일

주교재 요약, 한국현대문학사2 요약-2장

주교재 요약, 한국현대문학사2 요약-2장
주교재 요약, 한국현대문학사2 요약-2장.hwp


목차
Ⅰ. 19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Ⅰ-1. 1960년대에 등장한 새로운 작가층
Ⅰ-2 전후소설 극복의 두 양상
Ⅱ. 이청준
-참고문헌


본문
1960년전후 한국 사회에서 한국전쟁의 상처가 어느 정도 수습되고, 민족 전체의 내재적인 요구가 4.19혁명으로 현실화되는 동안, 전후세대의 작가들도 자기 변모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물론 그들 가운데에는 암울한 현실을 끝내 벗어나지 못하고 좌절한 작가도 있고, 여전히 전후문학의 허무와 비탄을 벗어나지 못한 작가도 없지 않다. 그러나 상당수의 작가들은 4.19혁명을 통해 의지와 신념으로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맛보게 된다. 이들은 자신들이 체험했던 전쟁의 의미를 보다 본질적인 문제에서부터 되묻기 시작하면서, 삶의 현실과 개인의 존재에 적극적인 관심을 부여하고 있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소설은 전후소설의 성과와 한계를 인식하면서 그 문제의식의 내면화에 주력하기 시작하는 새로운 작가 층을 만나게 된다. 김승옥의 등장은 1960년대 신세대 문학 활동의 첫 장면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02
권오룡, <이청준 깊이 읽기>, 문학과 지성사 1999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1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예하 1994
김치수 외13인, <이청준 論>, 三人行 1991
장양수, <이청준 소설의 세계-인간탐구, 삶의 해석>, 한울 아카데미 2011
한순미, <가의 언어 이청준 문학 연구>, 푸른사상 2009


키워드
작가, 한국, 그들, 부류, 광장, 사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