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0일 수요일

보육학 제9장. 영유아 행동지도

보육학 제9장. 영유아 행동지도
[보육학] 제9장. 영유아 행동지도.hwp


목차
Ⅰ. 문제행동의 이해
1. 문제행동을 보는 관점
2. 문제행동 유발 요인
Ⅱ. 문제행동 검사 및 평가
1. 검사 선택 시 고려사항
2. 검사를 실시할 때 유의할 점
3. 검사 종류
Ⅲ. 문제행동의 실제

본문
어떤 관점에서 영유아를 바라보든지 영유아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을 버리고 그 행동이
발생한 당시의 주변 상황을 고려하여 영유아를 이해하고 수용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1) 발달적 관점
- 영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 사회적 영역의 발달지체가 문제행동의 원인이
된다고 보는 관점
- 정확한 발달검사를 통해 영유아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 결과에 따라 지체된 영역을 지원
해주는 발달지원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 생물학적 관점
-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특성이나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생물학적 결함으로 인해
문제행동이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
- 쌍생아 연구나 가계도 연구 등이 주된 연구방법으로 사용되며, 부모나 영유아 자신의
약물복용 여부나 영양결핍에 대해 또는 질병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기도 함
(3) 정신분석적 관점
-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원초적 자아와 자아 사이의 갈등 혹은 자아와 초자아 사이의
갈등에서 비롯된다고 보며, 스스로도 알 수 없는 동기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


키워드
문제, 문제행동, 검사, 관점, 교사, 이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