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향된 한국 교육의 배경과 해결방안.hwp |
목차 서론 - 한국교육의 실태 및 배경 1. 암기식 주입식 교육 - 교육의 방법론적 측면 2. 입시 위주 교육 - 교육의 시스템적 측면 본론 - 문제점 및 해결 1.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 2.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 1. 암기식 주입식 교육 - 교육의 방법론적 측면 암기식, 주입식 교육이란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선정한 교육내용을 학생에게 주입시키는 교수법이다. 한국의 초, 중, 고등학생들은 교과서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을 받고 있다. 한국 대학 입학시험의 문제에는 깊은 사고를 요구하는 서술형이 없는 상황이며, 학생들은 100점에 가까운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수학 문제나 시 해설까지 암기해야 하는 상황이다. 미국의 교육체제를 성급하게 수용한 역사적 배경과 그로부터 연유한 중앙집권적 교육에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다. 한국의 교육 제도는 1949년 교육법을 제정하고 미국의 단선형 학제 중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던 6 3 3 4제 학제를 도입한 것이 그 시작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지적, 신체적 발달 특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성급하게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만들어야 했다. 그러다보니 한국의 교육은 교육부가 교육과정 발의, 연구, 개발, 지휘, 감독 및 고시를 주관하는 전형적인 획일화되고 중앙 집중화된 국가 교육 과정으로 구성되게 되었다. 이런 체제 아래서 기계적, 획일화된 교육이 진행되며 현장의 실제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게 되었다. 우리 회사가 지난 6월 직장인 1284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더니 63%가 `자신의 전공을 후회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http://news.mk.co.kr/newsRead.php?no=489400&year=2006 키워드 교육, 한국, 위주, 해결, 주입식, 측면 |
2018년 5월 31일 목요일
편향된 한국 교육의 배경과 해결방안
편향된 한국 교육의 배경과 해결방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