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0일 수요일

유아과학교육 활동계획안

유아과학교육 활동계획안
유아과학교육 활동계획안.hwp


목차
1. 유아에게 과학교육을 하는 이유
2. 활동 선정 과정
3. 생활 속의 과학탐구 보고서
4. 활동 소개 : 활동내용과 교육적 의의
5. 활동계획안 원본
6. 피드백 - 좋았던 점 및 고쳐야할 부분
7. 수정된 활동계획안
8. 활동 후 느낀점
9. 자료 출처


본문
유아를 위한 과학이 필요한 이유는 유아들에게 지식을 흡수하고 통합하는데 필요한 관찰, 추론, 분류, 비교와 같은 활동을 제공해서 유아가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 유아들은 생득적으로 주위 환경 모든 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호기심으로 인한 능동적 탐색의 경험을 제공해서 스스로 문제를 발의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Holt는 과학이라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게 하고 새로운 것을 보고 놀라게 하고 알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런 활동이 유아의 세계와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때 기쁨과 흥분, 아름다움의 감정을 느끼게 하여 과학은 생활의 한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유아 과학교육은 과학적 소양과 더불어 전인으로 성장하여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합리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기본이 유아기에 형성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참고문헌
(1) 도서
"삶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유아과학교육", 조형숙 외, 학지사, 2010
"유아과학교육 (실험중심 탐구활동)", 이민정 외, 공동체, 2012
"활동중심 유아과학교육 (재미있는 과학활동 121가지)", 최은미, 교육아카데미, 2012
"유아 과학교육", 이순형 외, 학지사, 2011
(2) 네이버 블로그 & 다양한 홈페이지 자료실
http://blog.naver.com/rlaqnfdn?Redirect=Log&logNo=60051005637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4&docId=158970390&qb=7Jqw66asIOuquOqzvCDrho3rj4Q=&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R5Xu135Y7uosstrd4/Kssc413397&sid=UJuAbAd1m1AAAAogDAg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09&docId=23747309&qb=64iI66y8IOuGjeuPhCDssKjsnbQ=&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R5Xt4U5Y7uNssvn6c98ssc518238&sid=UJuAbAd1m1AAAAogDAg
http://clubespresso.tistory.com/153
http://timecook.tistory.com/493
http://cafe.daum.net/sejong7252/O3ri/13?docid=1BrbwO3ri1320110408151951
http://blog.daum.net/sylee30201/15698535
http://www.koreartnet.com/wOOrII/initial/list0201/020112_12.html
http://blog.naver.com/zenkws12?Redirect=Log&logNo=10143112420
http://franciaga.blog.me/130139199609
http://www.bioin.or.kr/board.do?num=822&cmd=view&bid=tech
(3) EBS 동영상
http://home.ebs.co.kr/reViewLink.jsp?command=vod&client_id=kdkd&menu_seq=4&enc_seq=3075876


키워드
과학, 교육, 과학교육, 유아기, 탐구, 이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