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개혁.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교육개혁이란? 왜 사회는 교육개혁이 요구되는가? ⅱ. 교육개혁(운동)과 역사 ⅲ. 국내외 교육개혁의 움직임 ⅳ. 현재 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 ⅴ. 과연 어떤 방향으로 개혁이 필요한가? Ⅲ. 결론 Ⅳ. 토론 ※참고문헌 본문 교육개혁이란? 왜 사회는 교육개혁이 요구되는가? 1) 교육개혁이란? - 학과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사회에서, 각계각층의 요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용어들에 변화, 혁명, 개혁, 혁신이 있다. 이 중 먼저 변화는 일상적으로 바뀌는 것을 의미하며, 혁명은 모든 것을 일순간에 뒤집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개혁은 나라의 기초에는 동요를 일으키지 않게 하는 온건한 정치 사회상의 변혁을 뜻하며, 혁신은 묵은 제도를 고쳐 새롭게 하거나 지향하는 목표를 최고로 달성할 수 있는 새롭고 독특한 방법으로써 변화와 달리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뚜렷한 방향성을 지닌 활동을 뜻한다. 이러한 개념들을 교육개혁의 의미에 적용시켜 교육개혁을 정의한다면, 교육개선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새로운 변화가 시도될 때 그리고 그 변화가 교육체제에 광범위하고 비교적 영속한 변화를 가져올 때, 이러한 변화를 교육개혁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교육개혁에는 다음과 같은 뜻이 함축되어 있다. 박무서, 교육개혁정책에 대한 일연구, 「인간교육연구」제5호(1998), pp149-203 참고문헌 강경석, 노송성.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평가 연구. 인하교육연구. 2003 김용일 (2001), 위험한 실험 : 교육개혁의 정치학 , 문음사 김인숙. 학습자 중심의 수업의 성격과 적용방안.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김철, 교육개혁이념에 대한 철학적 접근, 「교육문제연구」제21호(2004), pp27-52. 박무서, 교육개혁정책에 대한 일연구, 「인간교육연구」제5호(1998), pp149-203. 서울특별시 교수학습지원센터. 학부모교육 운영 매뉴얼 - 아하! 학부모교육. 성열관 (2005), 호모 에코노미쿠스 시대의 교육 : 교육과정과 학교에 대한 시장 선택 논쟁, 문음사 애플, 마이클 W. (2003), 미국교육개혁, 옳은 길로 가고 있나 , 우리교육 유길한. 우리나라 정부 시기별 교육개혁 정책에 대한 교사의 정책실천 효과성에 관한 구조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10 윤지형. 나는 왜 교사인가. 교육공동체 벗. 2012 황기우. 학교개혁을 위한 교사의 리더십 연구. 교육문제연구. 2008 키워드 교육, 개혁, 교육개혁, 변화, 우리, 사회 |
2018년 5월 30일 수요일
교육학 교육개혁
교육학 교육개혁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