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와 교육 -대안학교.hwp |
목차 1. 대안교육 1) 대안교육의 개념 2) 대안교육의 이념 및 특성 3) 대안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성 4) 대안교육의 유형 2. 한국 다문화 사회의 현주소 1)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2) 국내 외국인 구성 비율 3) 외국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 4) 다문화 학생 재학 현황 5) 다문화 학생의 초 중 고등학교 재학 현황 3. 다문화 대안학교의 필요성 1) 다문화가정 학생의 높은 미취학률 2) 다문화대안학교에 대한 사회적 수요 증가 4. 한국 다문화 대안학교 사례 1) 재한 몽골학교 2) 광주 새날학교 3) 부산 아시아공동체학교 4) 한국폴리텍 다솜학교 5. 다문화 대안학교의 공통적인 문제점 6. 극복 방안 1) 다문화 친화적 교육 체제 구축 2)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문화 및 학교적응 지원 3) 재정지원 확대 4) 다문화학생들을 위한 1:1 멘토링 강화 5) '다문화 대안학교 희망무지개' 사업 추진 7. 기관방문 및 인터뷰 본문 첫째, 지구 보호를 위한 협력이다. 둘째, 사람의 경계를 초월하는 협력과 보호이다. 셋째, 자율성과 자신감, 독립성을 갖춘 인간으로서 성장하도록 한다. 넷째, 기술공학과 삶의 양식을 이용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다. 다섯째, 학교 내에서 정치 행위(doing politics)를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을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여섯째, 영적 변화를 가능케하는 것이다. 이는 서구의 물질문명을 벗어나 영적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다. 독일의 경우 공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에서부터 시작하며 학교는 '삶과 체험의 터전'이 되는 것을 추구한다. 이것을 기본으로 독일의 대안 교육 또한 여섯 가지의 교육 원칙을 설정하고 있다. 첫째, 교육은 곧 삶이다. 학교는 가정과 이웃 모두를 포괄하는 생활 공동체 역할을 담당한다. 둘째, '다름'을 인정하고 공존할 것을 가르친다. 셋째, 공동체적 삶을 배운다. 넷째, 인간성을 실현한다. 다섯째, 학교는 작은 세계와 큰 세계의 중간역할이다. 가족 공동체인 작은 세계와 사회인 큰 세계의 연결을 의미한다. 여섯째, 학교의 고유 기능을 상실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학교중단 위기 청소년을 위한 포스트모던 교육복지 정책으로서의 위탁형 대안교육에 관한 연구/대신대학교 대학원/2011 재한몽골학교 홈페이지 및 기관방문 (www.mongolschool.org/new/) 이주배경청소년 지원재단 무지개 청소년 센터 (www.rainbowyouth.or.kr)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 발표, 교육과학기술부, 2012.03 다문화 대안학교 새날학교 연구: 농어촌 다문화가정 교육지원을 위한 기초연구/강일국/2010 부산 아시아공동체학교 (www.asiashcool.or.kr) 한국폴리텍 다솜학교 (dasom.kopo.ac.kr) 11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지원계획안, 교육과학기술부, 2011.02 대안교육발전방안, 교육과학기술부, 2012.08 기사 자료 인천일보. 다문화가정 자녀 절반 학교 안가. 2012.11.16. 경기일보. 다문화 자녀 43.8% 학교 안다녀 아시아투데이. 서울시교육청, 다문화교육 학교 합동발표회 개최. 2012.11.19. 아시아투데이. 다문화가정 고교 대안학교, 다솜학교 개교. 2012.03.02. 포커스신문. 홍천에 다문화가정 위한 대안학교 '인순이 학교' 설립. 2012.10.29 키워드 교육, 학교, 다문화, 사회, 특성, 한국 |
2018년 5월 29일 화요일
다문화사회와 교육 -대안학교
다문화사회와 교육 -대안학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