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9일 화요일

행동수정 이론의 강화원리에 사용되는 보상과 처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행동수정 이론의 강화원리에 사용되는 보상과 처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행동수정 이론의 강화원리에 사용되는 보상과 처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 이론의 강화원리

2. 보상과 처벌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행동수정 이론은 행동주의 원리를 적용하여 인간행동을 지원하는 것에 대한 용어에는 전통적으로 사용해 오던 행동치료/행동요법, 행동수정/교정을 비롯하여, 행동관리, 행동지도, 응용행동분석, 긍정적 행동지원등이 있다. 교육현장에서는 전통적으로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행동수정 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왔다. 행동수정은 Skinner의 조작적 조건원리를 응용해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게 하는 요인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켜서 그 행동이 유지되게 하는 것이다. 즉, 새로운 적절한 행동을 발달 ?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적 강화의 원리, 모방의 원리, 변별 원리 등을 적용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제거하기위해서는 소거의 원리, 차별강화 원리, 벌 원리 등을 적용하는 것을 행동수정이라고 불러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행동수정 이론의 강화원리에 사용되는 보상과 처벌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미경 외(2010).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김명희 외(2011). 행동수정과 치료. 교문사.
김광웅 외(2004). 아동 행동치료적 접근의 최근 동향과 함의. 인간발달연구.
박병규(2010). 교사의 꾸중에 대한 초등학생의 체험분석.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행동수정 이론의 강화원리에 사용되는 보상과 처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키워드
행동수정, 행동수정이론, 강화원리, 강화, 보상과 처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