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0일 수요일

한국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

한국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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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 대상에 따른 한국 다문화 교육
1) 외국인근로자
2) 국제결혼자
3) 새터민
2.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
1) 교육목적 측면
2) 교육내용 측면
3) 교육방법 측면


본문
외국인근로자와 그 자녀의 교육은 주로 지역 NGO나 각 지역의 외국인근로자센터에서 담당해왔다.
* 서울시 성동구 외국인근로자센터 http://www.smwc.or.kr/02business/bus06.php
- 외국인근로자와 자녀들의 한국 생활 및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 교육사업: 한국어교실, 컴퓨터교실, 발표회
- 이주아동청소년사업: 지구촌학교, 반올림 한국어학교
- 이 외에도 문화사업, 상담사업, 의료사업, 나눔/배분 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경기도 안산시 이주민센터 http://www.migrant.or.kr/xe/home
- 전국에서 이주민이 가장 많은 안산, 시화 공단지역에 설립된 기관으로 외국인근로자와 자녀들의 생활과 교육을 지원한다.
- 코시안의 집: 이주노동자자녀보육사업, 취학 전 문화적응교실, 방과 후 공부방
① 다문화 어린이집 보육사업: 주 6일 보육지원
② 코시안 다문화학교: 다문화가정 자녀 한국어교육 및 학습지도, 생활적응교육
③ 문화예술교육: 플롯, 바이올린, 미술지도


키워드
외국인, 교육, 고용, 체류, 취업, 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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