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9일 화요일

생활지도의 의미와 목표, 생활지도의 필요성 및 생활지도의 원리 및 활동영역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

생활지도의 의미와 목표, 생활지도의 필요성 및 생활지도의 원리 및 활동영역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
생활지도의 의미와 목표, 생활지도의 필요성 및 생활지도의 원리 및 활동영역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의미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필요성

4. 생활지도의 원리

5.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6.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생활지도는 학교의 모든 영역 예컨대, 교육과정, 교수방법, 장학, 훈육, 출?결석, 시간표, 과외활동, 건강, 가정과 지역사회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생활지도가 비록 학교의 모든 기능과 영역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더라도 생활지도 전담자가 이 모든 것에 있어서 전문가일 수는 없다. 그의 중요한 역할은 학생에 관하여 정확한 자료를 수집?체계화하고 집단지도와 개인 상담을 실시하며 나아가서 동료 교직원과 학부모들에게 생활지도 이념을 적극적으로 이해케 하여 그들로 하여금 이미 수집한 여러 가지 자료를 현명하게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것이다. 또한 생활지도는 지도하는 자와 지도받는 자가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개인의 전 생활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의 모든 상호관계에 있어서도 개인의 전 인격에 관여하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생활지도의 의미와 목표, 생활지도의 필요성 및 생활지도의 원리 및 활동영역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태호(2004).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이현림(2002). 생활지도. 영남대학교 출판부.
윤운성 외(2001). 생활지도와 상담. 법문사
김찬영(2003). 중등학교 교사들의 생활지도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생활지도의 의미와 목표, 생활지도의 필요성 및 생활지도의 원리 및 활동영역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키워드
생활지도, 활동영역, 생활지도 의미, 교육현장, 적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