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8일 월요일

은유적 이야기를 활용한 아동상담

은유적 이야기를 활용한 아동상담
은유적 이야기를 활용한 아동상담.hwp


목차
1. 은유의 의미

2. 은유의 치료적 가치

3. 은유적 이야기의 치료적 구성 요인

4. 치료적 은유 이야기의 실제

1) Lankton과 Lankton의 치료적 은유 이야기 만들기 기법
2) Gardner의 상호 이야기하기 기법
3)실생활 이야기를 이용한 이야기 만들기
4) 가상적 이야기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5) 글쓰기를 통한 치료적 은유활동

본문
1.은유의 의미
은유는 대표적인 표현기법인 비유의 한 종류로서, 한 사물을 설명하기 위해 다른 사물을 끌어들이는 방법으로, 두 사물을 결합하는 양식인데 문학작품에 빈번히 사용된다. 결합할 때 주의할 것은 두 사물 간에 공유소(공통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즉, 대상이 되는 사물(원관념)을 유사점을 가진 다른 사물(보조관념)으로 표현하는 기법이다. 공유소가 클수록 결합력이 강하다.
비유의 기법 안에 은유와 직유가 포함되는데, 직유는 공유소를 드러내 놓은 비유로서 예로는 '이 호수는 거울처럼 맑다'를 들 수 있다. 직유와 대조적으로 은유는 공유소를 생략한 비유로서 예로는 '내 마음은 호수'를 들 수 있다. 생략된 공유소는 유추해서 알아낸다. 이러한 추정과정에서 다양한 공유소가 발견될 수 있는데, 이때 문학이 지닌 내용의 숨김(은폐지향성)과 불림(과장지향성)의 특성이 나타난다. 즉, 은유는 숨기는 가운데 많은 것을 말하는 역설적인 구조이다.
은유의 속성은 이질적인 사물들을 결합하여 각각의 의미와는 다른 제3의 새로운 의미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은유가 창출한 '새로운 의미'는 '직관적 사고에 입각'한다. 직관이란 상상력의 한 양식을 의미하며, 합리성을 초월한 사고이다. 상상력이란 인간 정서를 종합하여 자기갱신을 통해 새로움을 구현한다. 이런 기능이 분열되고 무질서한 정신과 마음을 통합하고 새롭게 창조할 수 있게 한다.

키워드
이야기, 치료적, 치료, 공유소, 사물, 기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