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8일 월요일

신문학

신문학
신문학.hwp


본문
1. 신문은 여러 변인의 상호 작용에 의한 조작된 결과물로서(도표, 인터뷰, 헤드라인 등) 신문은 그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시간, 유행, 정책 등)의 총체적인 결과물이다.
다시말해, 변인(시간, 유행, 정책) → 조작된 결과물(도표, 인터뷰, 헤드라인) → Gate Keeping(편집자, 광고주, 정부에 의해)
2. 신문은 정보매체이다. 신문의 특성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특성은 정보기능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언론 매체중에서 정보를 가장 많이 제공하는 기관은 신문이라 할 수 있다.
Media : 정보전달에 목적이 있는 매체 (1930년대 shanon은 정보를 수치화했다. 모든 정보를 0과 1, on과 off로 나타냈다. 즉, 이러한 형태로 표현되는 정보가 전달된다면 Media라고 볼 수 있다.
3. 신문은 가장 간편하고 휴대 가능한 매체로서 누구든지 신문을 쉽게 구해서 언제, 어디든지 가지고 다니면서 읽을 수 있다. 앞으로 뉴미디어의 범람이 일어날지라도 신문 자체가 갖고있는 간편성, 편리성, 저렴한 가격은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4. 신문은 기록성, 반복성, 보관성이 강하여 독자, 대중들에게 보다 강한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TV나 라디오의 뉴스는 순간적으로 지나가 버리고 복잡한 기계장치의 힘을 빌리지 않고서는 다시 보는 것이 힘들지만 활자 매체로서의 신문의 기록성은 언제든지 재독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5. 신문은 여론을 지도한다. 라디오나 TV는 인간의 본능을 자극하는 오락기능에 치중하기 때문에 여론에 영합하거나 따르게 마련이지만 신문은 정보와 의견기능에 치중하기 때문에 여론을 형성하고 지도해 나간다.
* 신문은 논리 중심적이고 이성적이며, 방송은 이미지 중심적이고 감성적이다.
6. NIE(News In Education)
7. 종류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신문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