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0일 수요일

고등학교 시민교육과 시장경제 교수,학습 지도안

고등학교 시민교육과 시장경제 교수,학습 지도안
고등학교 시민교육과 시장경제 교수,학습 지도안.hwp


목차
I. 교재 설정 및 단원명
II. 단원 설정의 이유
III. 단원 학습 목표
IV. 교수 학습의 내용
V. 교수 학습 계획
VI. 교수 학습 자료


본문
1. 대단원 : IV. 국민 경제의 이해는 경제의 성장과 고용, 물가에 대해 다루는 단원이다. 물가 안정과 경제성장, 고용 안정과 같은 경제 이슈들은 시대와 국가를 막론하고 매우 중요한 경제적 이슈들이자 경제 정책의 목표라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물가를 안정시키고, 경제가 성장하도록 이끌며, 고용에 있어서도 안정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국가가 맡아야 하는 중요한 역할로 자리 잡았다. 이런 이슈들을 통해서 국민 경제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경제를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 안에서 각 경제 주체가 가져야할 가치와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현대 사회의 주권자인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그리고 합리적인 경제 주체로서 개인 생활과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는 국민 경제를 학습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2. 중, 소단원 : 3. 실업과 인플레이션는 실업의 원인과 그 해결방안, 그리고 인플레이션의 개념과 그 유형, 그리고 그에 따른 영향을 다루는 단원이다. 이 단원을 통해서는 경제 정책의 중요한 목표라 할 수 있는 고용 안정과 물가 안정의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실업 문제와 물가 상승 문제는 거시 경제적 문제 중에서도 특히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이슈이다. 따라서 시민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주시해야 하는 이슈이기도 하다. 이 단원의 학습은 사회 전체에서 중요한 이슈로 다루는 실업 문제와 물가 문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실생활에서 실업 문제와 물가 문제를 바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키워드
경제, 물가, 실업, 문제, 국민,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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