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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현대 소비자들의 식품 선택 경향 2. Innovative Food와 Useless Food의 선정 배경 Ⅱ. 본 론 1. Innovative Food - 풀무원 올리브유 발사믹 드레싱 2.1 Useless Food - CJ '하선정 치자 단무지' 2.2 Alternative Additives for Useless food Ⅲ. 결 론 Reference 본문 Fig. 풀무원 '쉐프메이드 올리브유 발사믹 드레싱' 2. Innovative Food와 Useless Food의 선정 배경 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2011년 11월 16일 저녁 7시경 현대백화점 지하 1층 <현대백화점 층별 안내>, http://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400_V.jsp?branchCd=B00127000&pSiteMapId=0101040400&swfseq=0400 에 위치한 식품관에 방문하였다. 백화점에 부속적으로 설치된 소형 식품관이어서 대형 마트에 비해 규모는 작았으나 고급화 전략으로 내수용품, 수입품, 신제품 등의 다양한 품목을 구비하고 있어서 여러 제품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가능했다. Innovative food로는 올리브유 발사믹 드레싱을, Useless food로는 치자 단무지를 선정하였다. 오른쪽의 Fig. 1은 Innovative food로 선정한 제품인 풀무원의 '쉐프메이드 올리브유 발사믹 드레싱'이다. 이탈리아산 발사믹 식초와 올리브유로 정통의 맛을 제대로 구현한 본 제품은 고급 원료를 사용 <풀무원>, http://www.pulmuone.co.kr/ 하였음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다수의 발사믹 드레싱 제품이 그러하듯 분리액상 제품이므로 흔들어서 사용 <풀무원>, http://www.pulmuone.co.kr/ 할 수 있게 되어있다. 다른 코너를 둘러보다가 외국에서 수입한 발사믹 드레싱 제품이 흔들어서 사용하지 않아도 될 수 있게 유화제를 많이 사용하여 만든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유화제 등을 첨가하지 않은 본 제품이 건강한 제품일 것이라고 추측하게 되었으며, 본 제품을 Innovative food로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수입된 발사믹 드레싱을 본 제품과의 비교에 이용하였다. 참고문헌 <식약청 식품첨가물 정보방>, http://www.kfda.go.kr/fa/index.do <식탁위의 식품첨가물 공포와 부엌의 혁명: 시중에 유통 중인 가공식품의 식품첨가물 대 해부>, 송재철, 울산대학교 출판부, 2008 <식품화학>, 오훈일 외, 수학사, 2010 <안심하고 먹고 싶다 - 식품첨가물의 상식, 비상식>, 니시지마 모토히로, 비전코리아, 2005 키워드 풀무원, 발사믹, 소비자, 관심, 고급, 현대백화점 |
2018년 5월 31일 목요일
식품미량구성성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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