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1일 목요일

`병신과 머저리` 작품 분석(경험과 관념의 형상화)

`병신과 머저리` 작품 분석(경험과 관념의 형상화)
`병신과 머저리` 작품 분석(경험과 관념의 형상화).hwp


목차
Ⅰ. 토론 주제 선정
Ⅱ. 토론 내용
Ⅲ. 작품에 대한 질문토의
Ⅳ. 결론


본문
소설 속에 나오는 등장인물인 형과 동생 중 어떤 사람에 가까운 지 토론 해보는 주제를 선정하였기 때문에 둘 중 한명을 정한다는 것이 이분법적일 수 있으나 그래도 형의 경험주의적인 사고와 동생의 관념적인 사고 중 더 적합하다고 생각 되는 등장인물을 선정하여 자기 자신과 비교하며 생각 해 보았다.
형은 6.25라는 아픔과 자신의 잘못으로 인한 죄책감으로 방황을 하지만, 결국 자신의 문제를 직시하고, 이를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인물로 설명된다.
전쟁과 같은 큰 사건을 겪은 것은 아니지만, 과거에 나는 머저리(동생)와 같은 사람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떠한 일에 대해서 내가 가진 잘못을 수용하고 책임감을 갖고 나의 문제를 바라보려고 노력하며 주체적으로 내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나는 실체가 없는 아픔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에 대해 계속 생각하며 회피하려고 하진 않는다.


키워드
상처, 토론, 인물, 머저리, 주제, 생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