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청소년 집단따돌림.hwp |
목차 Ⅰ. 들어가는말 Ⅱ. 집단따돌림의 유형 Ⅲ. 집단따돌림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사회환경적 요인 Ⅳ. 집단따돌림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1. 집단따돌림 피해청소년 2. 집단따돌림 가해청소년 3. 방관자의 특성 Ⅴ.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책 1. 집단따돌림의 실태 2. 집단따돌림 기사 및 영상 3. 단따돌림의 대책 Ⅵ.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 Herrick과 Herrick(2000:8)에 의하면 집단괴롭힘은 어떤 학생이 고의적으로 반복해서 일정한 기간 동안에 다른 사람의 신체, 감정 또는 소유물들에 신체적정서적 상해 또는 불쾌함을 가하거나 가하겠다고 위협할 때 일어난다고 하였다. 또한 Olwes(1993)는 집단괴롭힘이란 또래 간에 벌어지는 싸움과 구분되는 것으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간의 불균형적인 힘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규정되며, 따돌림은 또래폭력의 하위 유형에 속한다고 하였다. Schustent(1996)는 또래괴롭힘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관련용어도 함께 정의하였다. 즉, 또래괴롭힘이란 학령기 아동들이 특정한 피해학생을 배제시키거나 괴롭히고, 신체적 공격을 가하는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힘이 불균형 상황하에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6개이상 지속되는 가혹 행위를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이 외에도 같이 어울리기를 원하는 또래가 적고, 같이 어울리고 싶지 않은 또래들이 많을 때 발생하는 또래배칙(peer rejection), 또래들로부터 같이 어울리고 싶다거나 그러고 싶지 않다든가 하는 관심 자체가 없는 또래방임(peer neglect)등이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홍봉선 남미애, 「청소년복지론」공동체, 2011 http://news.donga.com http://video.joinsmsn.com/channel/tv_player.asp?mov_id=2010_0208_103749 http://photo.donga.com http://video.joinsmsn.com 키워드 집단, 집단따돌림, 따돌림, 신체, 문제, 청소년 |
2018년 6월 4일 월요일
제14장. 청소년 집단따돌림
제14장. 청소년 집단따돌림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