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일 토요일

낯선 사람의 고통에 대한 만 5세 여아의 공감적 반응 유무와 반응 정도의 차이

낯선 사람의 고통에 대한 만 5세 여아의 공감적 반응 유무와 반응 정도의 차이
낯선 사람의 고통에 대한 만 5세 여아의 공감적 반응 유무와 반응 정도의 차이.pptx


목차
하나, 서론
둘, 이론적 배경
셋, 연구방법
넷, 연구 결과 및 목적
다섯, 제한점 및 제언

본문
둘, 이론적배경 A.공감

호프만(M. Horrman)이 정의한 공감, 공감능력의 의미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필요한 공감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타인의 입장이 되어 반응하는 것이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게 되는 심리적 상태이다.
순간적으로 사라지는 기분이나 심리적 상태가 아니라 이타적 행위 혹은 친사회적 행위로 표현되는 지속적인 과정으로 간주한다.
정서적, 인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이타적 행위로 나타나는 행위적 능력을 포함하는 것으로 타자의 고통을 느끼는 것뿐만 아니라 이타적 행위로 나타나야만 하는 정서 상태인 것이다.
호프만의 정의에 따라
낯선 사람의 고통을 느끼는 것 뿐 아니라 그 이상의 행동을 보여야만 공감으로 간주하였다.

키워드
공감, 이타적, 연구, 이타, 심리적,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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