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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및 피해 사례 1. 전자상거래란? 1) 전자상거래의 정의 2) 전자상거래의 목표 2.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3. 전자상거래의 피해 사례 1) GS칼텍스 개인정보유출 사례 2) 세계소비자기구 발표 사례 3) 나의 경험 사례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SF 영화에서나 접할 수 있었던 가상공간의 개념이 유망한 사업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찾을 수 있는 회사 웹사이트를 알려주는 것이 요즘은 필수적이다. 전자상거래의 성장이 너무 빠르고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심지어 전문가들조차 앞으로의 일을 예측하지 못하고 있다. 아직 전자상거래를 일시적 유행으로 보는 견해도 없지는 않다. 왜냐하면 단기적으로 전자상거래는 자금과 정보의 교환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모두 해결해 줄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전자상거래의 장기적 중요성이 과소평가될 수 없고, 미리 심사숙고하여 전자상거래의 전략적인 활용을 논하여야 할 것이다. 전자상거래의 등장은 하나의 새로운 기술로만 볼 것이 아니라 이를 활용하는 기업의 전략 변화를 의미한다. 즉 전자상거래의 잠재력은 기존의 사업 방식을 변화시킬 때 최대한 발휘될 수 있다. 기술적 변화가 조직변화와 조화를 이룰 때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높은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사업 집행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기 새로운 사업 기회도 창출할 수 있다.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터넷의 보급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은 통신과 컴퓨터를 결합시키면서 디지털 경제 또는 네트워크 경제를 통해서 정보화 사회를 급속도로 확산시키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이 초래한 변화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전자상거래의 출현일 것이다. 디지털 경제의 핵심은 전자상거래이다. 오늘날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일부 미래학자들은 머지않아 전자상거래가 기존의 전통적상거래를 능가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전자상거래에 대해 고찰해본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전통적상거래를 능가할 만큼 엄청난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전자상거래는 많은 편의를 제공해주지만, 그에 대한 부작용도 만만치 않게 일어나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전통적상거래를 아직 뛰어넘지 못한 이유도 어쩌면 신뢰의 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론에서는 전자상거래의 정의에 대해 먼저 짚어본 다음, 전반적인 전자상거래의 문제점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지난 9월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했던 GS칼텍스의 개인정보유출 사례와 세계소비자기구에서 발표한 사례, 나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전자상거래의 피해 사례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이황규?박규헌?이은령 공저, 전자상거래의 개념에서 쇼핑몰 구축까지, 이한출판사, 2000 2. 노전표 저, 국내외 쇼핑몰 현황, 생능출판사, 1999 3. 권순범?김성근?김효근 외 12명 공저, 사례로 배우는 e비즈니스 Ⅲ, 산업자원부?전국경제인연합회, 2005 4. 심종석?전경진 저, 전자상거래와 e-비지니스, 청림출판, 2000 5. 윤종훈?김용민 저, 전자상거래의 이해, 삼영사, 2004 하고 싶은 말 1. 전자상거래란? 1) 전자상거래의 정의 -2p 2) 전자상거래의 목표 -3p 2.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4p 3. 전자상거래의 피해 사례 1) GS칼텍스 개인정보유출 사례 -7p 2) 세계소비자기구 발표 사례 -7p 3) 나의 경험 사례 8p 본론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키워드 전자상거래, 개인정보 유출, GS칼텍스, 경영정보시스템 |
2018년 6월 2일 토요일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및 피해 사례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및 피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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