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보편성과 계속성, 현장성 등을 파악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특성 1) 보편성 2) 계속성 3) 현장성 3. 평생교육의 필요성 1) 지식, 정보의 대량화 및 단명화 2) 학습주체의 변화 3) 교육의 확장 4) 여가의 증대 5) 비판적 의식고취 � ��.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 론 1. 평생교육의 개념 교육이라 하면 학교에서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말 그대로 평생교육은 평생을 통한 교육으로 공식화된 학교 교육외의 교육을 포괄하는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을 의미한다.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영어는 life education, 이라고 하여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며 이 용어는 1965년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에서 프랑스의 성인교육학자인 렝그랑이 최초로 제시하였다. 렝그랑은 평생교육을 '개인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의 통합'으로 규정하며 이와 같은 평생교육은 '모든 국민에게 평생을 통해 자기 자신이 가진 다방면에 걸친 소질을 계속 발전시키고 � �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교육' 으로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성균, 평생교육의 이해, 정민사, 2020 손승남,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역할과 과제」, 2015. 전명수, 「노인 평생교육 참여 동기 유형이 교육만족도와 삶의 변화에 미치는 영 향」, 2012. 장원동, 윤영란 공저,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8 한숭희,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학지사, 2009 김한별.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4. 차갑부. 평생교육론 (모든 이를 위한 평생학습). 교육과학사. 2012.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과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키워드 교육, 평생교육, 사회, 계속성, 현장성, 학교 |
2020년 6월 24일 수요일
평생교육의 보편성과 계속성, 현장성 등을 파악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평생교육의 보편성과 계속성, 현장성 등을 파악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