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24일 수요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hwp


본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학교사회복지사란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 학교사회복지의 특성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인생에 있어 청소년기는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며 인간이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중요한 시기에 청소년들은 대부준의 시간을 � ��교에서 생활하며 개인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는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소이다.
그러나 이러한 학교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배움과 즐거움을 습들하며 삶의 터전이 되어야 할 학교가 경쟁과 실패를 경험하며 교육병리 현상을 유발하는 지식습득의 장소로서만 여겨지고 있는 현실이다. 청소년 중 일부는 학교에서 경험하게 되는 지나친 경쟁과 소외감, 좌절감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청소년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직접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선별집단의 긴급 욕구에 맞춘 옹호활동, 학교행정가, 지역� ��회와 함께 협력해 나가며 학교 정책형성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학습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교사와 협의하고, 학부모와 지역 사회집단을 잘 조직해야 한다. 취학아동과 이들 가족을 위하여 보다 효과적인 지역사회서비스를 촉진하고, 지역사회가 사회복지 프로그램 및 자원을 조직하는 형태로 계획된 변화가 일어나도록 원조하며, 사회구조의 변화자로 생산적 관계를 발전 유지해야 한다. 학생서비스 담당 교직원과 학생들의 편에 서서 조정하는 역할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우선 학교사회복지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학교사회복지사란
학교사회복지사란,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학생들 개인문제부터 조직과 집단 문제까지 상담을 통해 학생 개� �으로 시작하여 학교, 가정, 지역적으로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즉, 경제적으로 곤란한 학생, 소년 소녀가장, 학교 부적응학생, 문제학생 등 다양한 학생문제를 사회복지적 가치실현이념을 토대로 개입하여 문제 해결을 돕는 일을 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노병일, 학교사회복지론, 창지사, 2015
오봉욱, 학교사회복지론, 동문사, 2015
전재일, 학교사회복지, 사회복지개발연구원, 2008
주석진 외,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016
홍봉선, 남미애,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2011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과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키워드
학교, 사회, 복지, 문제, 역할, 사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