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24일 수요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서 기술하시오..hwp


본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목 차>
I. 서론
II. 본론
1. 학생을 위한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2. 부모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 교사와 학교 관련 인사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4. 지역사회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III.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학교는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기관이지만 사회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는 학생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올바른 신념과 길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학교는 그런 학생의 충분한 가능성을 알고 학생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복지를 할 의무가 있다. 특히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그들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역할이 바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다.
학교사회복지사란 쉽게 말해 학교 내에서 일어나는 학생들 간의 개인적인 문제부터 집단 간의 문제까지 상담을 통해 학생→학교→가정→지역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때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심리치료검사나 적성검사 등을 통해 학생들의 숨은 잠재력을 찾거나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위해 학업을 도와주는 역할도 한다.
더불어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여건을 만들거나 학생을 대상으로 여러 활동을 진행하고 가족을 지원하고 학교변화를 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구축하는 연계서비스를 실시하기도 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표로 정리한 후 본 연구자의 견해를 제시하고자 한다.
II. 본론
일반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들이 복지를 실천하는 대상은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 학생들이며 이들에게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하여 해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럼 다음과 같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체계의 문제나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학교가 나서서 해결하기를 촉구 받으면서 학교사회복지사와 같은 전문가가 학교체계 내로 들어가게 되었다.
1. 학생을 위한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경연, "한국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운영현황과 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 2007
김민선 "학교 내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2009
김태영,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 전공, 2008
노병일, 학교사회복지론, 창지사, 2015
박세라,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집단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4
오봉욱, 학교사회복지론, 동문사, 2015
주석진 외,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016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2000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과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키워드
학교, 사회, 복지, 사의, 역할, 문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