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언어지도방법을 영역별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hwp |
본문 <목 차> Ⅰ. 머리말 Ⅱ. 듣기 지도 Ⅲ. 말하기 지도 Ⅳ. 읽기 지도 Ⅴ. 쓰기 지도 Ⅵ. 맺음말 참고문헌 Ⅰ. 머리말 언어는 읽고 말하며 쓰고 듣는 행위가 매우 중요하며 어느 하나도 소흘할 수 없다. 이에 총체적인 접근과 함께 개별적인 차원에서 필요할 경우보다 강화된 훈련이 들어갈 수 있겠다. 여기에서는 유아에게 전반적인 지도방법으로써 각 영역별로 풀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Ⅱ. 듣기 지도 '듣기'는 의사소통 수단 가운데 가장 먼저 발달하므로 언어 발달의 기초가 된다. 영아의 사고와 이해의 도구가 되며 학습의 도구로서 의사소통의 수단이 된다. 이런 '듣기'는 음성언어의 의미를 가지는 메시지로 변형시키는 과정으로 영아의 듣기 능력은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방법의 기회를 통하여 향상되며, 영아의 듣기 지도는 다양하게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영아가 표현하고자 하는 말을 교사나 부모가 즉각적으로 반응해주어 적절한 어휘와 그 개념을 알게 하며 의사소통의 원리를 습득하도록 한다. 듣기는 마치 걷기와 마찬가지로 생득적이어서 특별한 교육적 노력 없이도 자연스레 습득된다는 잘못된 인식� � 부모나 교사들이 언어 교육의 여러 영역 중에서 읽기나 쓰기 교육이 듣기 교육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이들 영역의 교육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또한 듣기 지도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것은 듣기 지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부족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듣기 지도를 해야 할지 몰라 듣기 지도를 못하는 경향도 있기 때문이다. 듣기는 영유아로 하여금 듣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며, 교사 자신이 듣기의 좋은 모범을 보여야한다. 또 영유아의 이해 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다양한 듣기 경험을 제공하며 듣기를 위한 심리적, 물리적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과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키워드 지도, 언어, 의사소통, 방법, 영역별, 머리말 |
2020년 6월 24일 수요일
유아의 언어지도방법을 영역별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유아의 언어지도방법을 영역별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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