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hwp |
본문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목차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I. 클라이언트의 문제 확인 II. 의뢰 III. 참여유도 1. 라포 형성 2. 동기화 3. 양가감정 수용과 저항감 해소 * 참고문헌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I. 클라이언트의 문제 확인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 혹은 기관을 찾아올 때 나름대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가지고 찾아온다. 이때의 클라이언트는 잠재적 � ��라이언트라고 한다. 잠재적 클라이언트 즉 클라이언트의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 평가한다. 심층적인 분석 보다는 표면적으로 드러나거나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시작해서 점차 깊이 이해하도록 한다. II. 의뢰(refer)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 혹은 확인된 문제가 본 기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일치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기관에 의뢰해야 한다. 다른 기관에 의뢰하기 위해서는 먼저 클라이언트에게 앞서서 설명했던 기관의 정책과 자원과 일치하지 않음을 충분히 이해시켜야 한다. 이것이 선행되지 않으면 클라이언트는 기관이 클라이언트 자신을 설어하거나 자신의 문제를 다루기 싫어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 ��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요점을 간략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6월 25일 목요일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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