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24일 수요일

언어지도 방법에 대하여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언어지도 방법에 대하여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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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언어지도 방법에 대하여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읽기
Ⅱ. 듣기
Ⅲ. 말하기
Ⅳ. 쓰기
<참고자료>
언어는 읽고, 듣고, 말하며 쓰는 행위가 매우 중요하며 어느 하나도 중요시 안할 수 없다. 이에 전체적인 접근과 함께 개별적인 차원에서 필요할 경우 보다 강화된 훈련이 들어갈 수 � ��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언어지도 지도방법으로써 각 영역별로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자 한다.
Ⅰ. 읽기
읽기는 단순히 글자를 소리내어 음성화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 그 안의 정보를 이해하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된다. 따라서 기호로 되어 있는 규칙성 있는 문자로부터 해독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읽기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문자로 쓰이거나 인쇄된 자료의 상징을 해독하고 의미를 추출해내는 과정이다. 읽기 지도의 목표는 읽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고 그 다음은 읽기를 즐기도록 하는 것이이다. 영유아의 읽기 능력은 성숙과 교육의 상호 작용에 의해 증진되며 읽기 지도를 통해 읽기의 즐거움을 알고 새로운 정보를 찾는데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발달시킨다.< br /> 읽기는 지도에 있어서의 중요성은 읽기는 모든 학습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1, 2학년에서 읽기를 쉽고 즐겁게 배우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까지 유치원에서 읽기의 기초 기능들이 충분히 학습되어 있어야 한다.
읽기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읽기는 언어의 표출 방법중의 하나이다. 또한 읽는다는 것은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단서가 되며 다양한 읽기를 통해 다양한 삶을 간접 경험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읽기 지도의 원리에는 첫째 영유아가 일상생활과 글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둘째 글자에 관심을 갖고 읽고자 하는 동기를 갖도록 한다. 셋째 통합적인 방법으로 읽기 과정을 안내하고 지도한다. 넷째 일기 활동이 의미 있는 과정이 되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정은, 영유아 언어지도, 동문� ��, 2019
김현자, 영유아 언어지도, 양서원, 2018
남규, 영유아 언어지도 (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공동체, 2018
이영자 외, 언어지도, 양서원, 2012
이하원 외, 언어지도, 창지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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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과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키워드
지도, 언어, 단계, 언어지도, 언어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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