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정의(영재, 영재아의 개념 정의).hwp |
본문 영재의 정의(영재, 영재아의 개념 정의) 목차 영재의 정의(영재, 영재아의 개념 정의) 1. 미국 연방정부의 정의 2. Renzulli의 정의 3. Sternberg와 Gardner의 정의 4. 우리나라의 정의 * 참고문헌 영재의 정의(영재, 영재아의 개념 정의) 영재에 대한 개념적 정의는 영재에 대한 개념이나 판별 기준 또는 사회적 가치 인식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1950년대에는 상위 1% 이내의 학업성취를 나타내는 학생을 영재라 하였고, 1960-1980년대는 지능에 관한 연구의 활성화와 함께 영재를 다양한 구인에 따라 정의하였다. 그동안 영재에 관한 정의에서 지속적으로 고려되고 있튼 것은 지능, 창의성, 재능이라는 세 요소이다. 이들 세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영재의 정의를 내릴 때에는 미국 연방정부의 정의 Renzulli의 정의,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정의 등이 많이 인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능에서 재능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1) 미국 연방정부의 정의 미국은 소련의 스푸트니크호의 발사에 자극을 받아 Marland에게 미국의 교육 현실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게 하였다.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미국 교육부(United States of Office of Education, USOE, 1972, 1978, 1988)는 영재 아동이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 �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별된 아동으로서 그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정규 교육 과정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변별적인 특별 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영재 아동은 지적 능력(intellectual ability), 특수 학문 적성(specific academic aptitude),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고(creative and productive thinking), 리더십(leadership ability), 시각이나 공연예술(visual and performing arts), 정신운동능력(psycho-motor ability)에서 수행능력이 뛰어나거나 비상한 잠재력을 보인다. 이렇듯 미국 교육부의 초기 정의는 영재 아동을 지능이 우수한 것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구체적인 학문 영역에서의 성취로 범위를 넓혔으며, 과학이나 수학 등 특정 교과에만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아동도 영재로 포함시키고 있다. 또한 창의력, 지도력, 정신운� �능력, 예술 등 비지적 재능도 영재성에 포함시켰으며, 성취할 잠재능력이 있거나 가능성을 지닌 아들도 영재로 간주하였다. 2) Renzulli의 정의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
2020년 9월 18일 금요일
영재의 정의(영재, 영재아의 개념 정의)
영재의 정의(영재, 영재아의 개념 정의)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