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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의사소통의 문제는 뇌성마비 학생이 타인과 사회적 관계를 맺고 중요한 정보와 감정을 서로 주고받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 칠 수 있으며, 주변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는 데도 장애로 작용할 수 있다. 시각적 상징과 음성합성기술을 이용하는 의사소통 기자재를 활용할 수 있다. 뇌성마비 학생의 경우 80-90%가 말과 의사소통에 장애를 가지고 있다(미국 뇌성마비협회, 1992: 박경옥, 2008).< br>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
2020년 9월 18일 금요일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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