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8일 금요일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시각장애아의 인지적, 학습적, 신체적, 행동적, 사회적 특징)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시각장애아의 인지적, 학습적, 신체적, 행동적, 사회적 특징)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시각장애아의 인지적, 학습적, 신체적, 행동적, 사회적 특징).hwp


본문
목차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시각장애아의 인지적, 학습적, 신체적, 행동적, 사회적 특징)
I. 인지적 특성
II. 학습적 특성
III. 신체적, 행동적 특성
IV. 사회적 특성
* 참고문헌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시각장애아의 인지적, 학습적, 신체적, 행동적, 사회적 특징)
I. 인지적 특성
시각장애 아동은 시각 � ��능의 제한으로 인하여 외부세계로부터 유입되는 정보를 습득하고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을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시각장애 아동은 유아기에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제한을 가지고 있다.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를 기초로 하여 시각장애 아동의 인지능력의 발달을 살펴보면, 시각장애 아동은 감각운동기에서 구체적 조작기까지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일반 아동에 비하여 다소 느린 발달 수준을 나타내다가 형식적 조작기에 들어 발달지연의 폭이 좁아져서 일반 아동의 인지발달과 동일한 수준의 인지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많은 지능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일반 아동과 시각장애 아동의 지능은 특별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II. 학습적 특성
시각장애 아동의 학습과 관련� �� 특성은 근본적으로 정안 아동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만, 시각장애로 인한 정보 습득이 어렵고 교수 절차의 구체성 부족으로 인하여 학습지체 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 �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