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7일 금요일

왕따 피해자와 가해자 집단치료 프로그램

왕따 피해자와 가해자 집단치료 프로그램
왕따 피해자와 가해자 집단치료 프로그램.hwp


목차
※ 상담 케이스 사례
※ 리더 및 구성원의 역할

Ⅰ. 준비단계

1. 연구의 필요성

2. 프로그램 개요

Ⅱ. 시작 단계

1. 집단 구조화

2. 집단에 대한 사정

Ⅲ. 중간 단계

Ⅳ. 종결 단계



본문
사회복지실기론 집단 보고서



※ 상담 케이스 사례 (왕따 피해자, 가해자 집단치료)
선정이유 : 현재 학교 폭력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대내외적인 사회문제이다. 학교폭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와 방안들은 학교, 지역, 사회, 국가 차원에서 다면적으로 이루어졌지만, 해가 지날수록 그 심각성은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상담치료가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문제의 본질은 보지 못한 채 임시방편적으로 사건을 덮기에 급급해지고, 같은 문제가 해마다 되풀이 되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될 뿐이다. 따라서 우리 그룹은 왕따 피해자와 가해자가 함께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가해자와 피해자들 간의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 치료프로그램을 통하여 문제의 해결과정을 그리고자 하였다. (사례는 2013년. 1월 중 방영한 sbs '학교의 눈물'을 모티브로 하여 접근하였다.)

※ 리더 및 구성원의 역할
리더의 역할 : 우선적으로 리더에게 중요한 과업은 각 구성원들간의 응집력을 강화하고 신뢰를 형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초기, 구성원간의 응집력강화와 신뢰형성을 위하여 모임마다 어색한 분위기를 깨뜨리기 위한 가벼운 위트를 날리고, 공통의 관심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등의 시간을 가졌다.
다음으로 어느 정도 친밀감이 형성된 후에는 본격적으로 우리 모임의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마다 과업을 설정하였으며 리더로서 전체적인 방향성과,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신이 가장 강점을 가질 수 있는 분야에 특화할 수 있도록 역할을 적절히 분담하였다. 또한 구성원간의 소통을 위하여 중간에서 의사소통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각각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전체 과업이 통일성을 가지고, 효과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키워드
집단, 치료, 집단치료, 가해자, 프로그램, 피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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